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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 신채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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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의 논설문은 1919년 신대한 창간사분터 후기의 것과 그전의 것과 대별된다, 전기의 것이 계몽주의, 애국주의, 민족주의를 대변하고 있다면, 후기의 것은 민족주의와 무政府주의가 혼융된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많다. 이러한 내용은 1921년에도 계속되는데 단재가 일찍부터 가지고 있던 사회 진화론 사상은 1919년 3,1운동의 인도주의를 경과하면서 계급평등사상으로 대체되었고, 그의 실천논리가 투쟁의 이론(理論)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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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 신채호에 대하여





단재는 해외망명 이후 1924년 동아일보, 시대일보, 조선일보에 조선사와 조선에 관계 논설을 연재하고 개벽에 소개되면서 주목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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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는 해외망명 이후 1924년 동아일보, 시대일보, 조선일보에 조선사와 조선에 관계 논설을 연재하고 개벽에 紹介(소개)되면서 주목 받게 되었다. 짧은 시간에 alteration(변화) 를 보인 단재였지만 그의 초고속 독서, 능좌담이나 불능연설, 독특한 자습영어, 능문악필 그리고 날카로운 눈매와 말씨는 변함이 없었다. 그리고 단재는 가족을 버리고 떠난 독립운동가가 아니라는 점, 즉 가족에 대한 넘치는 사랑을 누르고 독립운동에 몸바쳤다. 옥고중 조선일보의 옥중면담 기사에서 그의 천재적 재사, 지조와 절개, 기인성향 그리고 부인에 대한 연정과 두 아들에 대한 자정이 남다름이 알려졌다.
그는 30세 무렵 독특한 고비과 행색을 보이기도 했으나 여순 감옥 시절 건강이 좋았으며 건강을 자신하며 10년 옥살이 후에 문필 활동을 장담하면서 강제 노역 중 10분 휴식 시간에도 책을 읽는 의욕적인 생활을 하였다. 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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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는 해외망명 이후 1924년 동아일보, 시대일보, 조선일보에 조선사와 조선에 관계 논설을 연재하고 개벽에 introduce되면서 주목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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