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 > javascript8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javascript8

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hwp




발달심리학진화 , 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발달심리학진화
순서

1. 자아의 발달

1) 자아발달 연구의 접근 / 3P

2) 자아인지의 발달 / 3P

3) 자아평가의 발달 / 3P - 4P

4) 자기통제력의 발달 / 4P - 5P



2. 도덕성발달

1) 사회화 理論(이론) / 5P

2) 인지발달理論(이론) / 5P - 7P

3) Damon의 공정성판단理論(이론) / 7P


자아존중감 발달은 자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스타트.
자아존중감 발달에 influence미치는 것 : 부모, 사회적 비교, 학업적 자아존중감.
(2) 자아존중감의 진단
최근에 사용되는 도구 ; Harter의 자아존중감 척도(인지적 능력, 사회적 능력, 신체적 능력, 일반적 자기가치감)를 개발하여 사용함.
(3) 자아존중감의 안정성
부모와의 애착이 중요함. 아동기 중반에 자아존중감은 안정되고 현실적으로 변해가지만, 사춘기에 접어들면 낮아지다가 고등학교 시기쯤되면 다시 정상적으로 회복됨.
(4) 학습된 무기력
반복적인 학업실패가 누적된 결과 자신이 무능하다고 믿게 되어 부정적인 기대를 갖게 됨.

4) 자기통제력의 발달
*자기통제력 : 장기적인 goal(목표) 달성을 위해 순간적인 욕구와 행동을 즐거움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으로 구성.
(1) 초기 자기통제력 발달과 관여요인
Kopp의 자기통제력 발달과定義(정이) 세 단계
① 1-2세 : 다른 사람이 하는 지시나 요구에 순종하는 행동. 순종행동은 자기통제력의 일차적인 표현
② 2-3세 : 본격적인 자기통제.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
*Luria의 experiment(실험) - 자기통제력이 충동적인 단계로부터 의미론적인 단계로 발달해가는 과정 보여줌. 고함이나 명령으로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은 외적 통제력은 있을지 모르나 자기통제력을 길러가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교육적 함의를 가짐.
(2) 자기통제력 하위능력의 발달
①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의 발달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 아동이 바람직한 과업을 위해 일시적인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대상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는 능력. 3-4경부터 입학적 아동기 동안에 발달.
*진단 : 장난감 금지기법 사용
-자기이탈방략 : 장남감을 보거나 생각하는 것이 장난감을 갖고 놀고싶어하는 욕구를 억제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장난감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려는 방략
-언어적 자기교시방략 :…(To be continued )

Download : 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hwp( 31 )


장 및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자아 및 도덕성의 발달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장 및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1.gif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2.gif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3.gif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4.gif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5.gif %20및%20도덕성의%20발달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javascript.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javascript.co.kr All rights reserved.